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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레포트(report) ] 에어테이블 예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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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2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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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analysis메뉴를 실행하고 그래프 보기를 통해 각 T-X및 T-Y그래프가 1차 함수로 주어지는지 확인하고 추세선을 이용하여 퍽의 각 속도 constituent 값을 구한다.

2) experiment(실험)원리
①에어테이블
물체사이의 마찰을 없애기 위해 테이블에 구멍을 뚫어서 공기가 나오게 한 장치를 에어테이블이라 하는데 이를 통해 등속운동 및 가속운동, 충돌을 experiment(실험)할 수 있다 위쪽...



일반 물리 experiment(실험)
(예비 보고서)

- 에어 테이블
①속도의 벡터합
②경사면에서의 중력가속도 측정(測定)
③경사면에서의 포사체 운동
④2차원 충돌 experiment(실험)
⑤마찰계수 측정(測定)

1.에어테이블을 이용한 속도의 벡터합
1) experiment(실험)목적
등속도 운동을 하는 물체의 속도를 구하고 속도의 xconstituent 및 yconstituent 을 구하여 각각의 constituent 의 합이 전체 속도의 크기와 같음을 experiment(실험)하고 영상analysis experiment(실험)장치(I-CA 시스템)의 사용법을 익힌다.
④에어테이블에 기준자를 올려 놓고 영상을 저장, 스케일 및 좌표계를 설정한다.

②등속도 운동을 하는 물체의 속도 V는 다음과 같다.

2.에어테이블을 이용한 경사면에서의 중력 가속도 측정(測定)

1)experiment(실험) 목적 : 마찰이 없는 경사면을 따라 운동하는 물체의 가속도를 측정(測定) 하고 이를 이용하여 중력가속도를 측정(測定) 한다.
⑨constituent 으로 구한 값과 구하기 기능으로 구한 값이 차이가 있는지 비교한다.
②지지봉과 연결 클램프를 이용하여 에어테이블을 설치한다.

즉, 속도는 물체의 변위를 시간으로 나눔으로서 구할수 있다
여기서 속도는 벡터량으로서 constituent 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다시…(省略) 속도는

이고 그 크기는


3)experiment(실험) 기구 및 장치
- I-CA 시스템,
-에어테이블 experiment(실험) 세트,
: Low-K 경량 스프링 2개 ,퍽(직경9cm) 6개
비탄성 충돌 experiment(실험)을 위한 벨크로 고리 한쌍
관련 experiment(실험)이 포함된 교사용 가이드
-에어 블로어
4)experiment(실험) 방법
①평평한 테이블 위에 에어테이블을 올려 놓고 최대한 수평이 되게 한다.

2)experiment(실험) 이론(理論) :
①중력 가속도 :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와 같이 지표면 가까이에서 낙하하는 물체는 일정한 크기의 가속도로 속력이 증가한다.

2) experiment(실험)원리
①에어테이블
물체사이의 마찰을 없애기 위해 테이블에 구멍을 뚫어서 공기가 나오게 한 장치를 에어테이블이라 하는데 이를 통해 등속운동 및 가속운동, 충돌을 experiment(실험)할 수 있다 위쪽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로 퍽이 움직이는 모습을 찍어서 다시 재생시켜 주는 영상을 통해 물체의 등속운동과 가속운동의 차이를 알아 볼 수 있다
에어테이블은 바닥에 촘촘히 구멍이 뚫어져 있고 이 아랫쪽에 에어 덕트를설치하고
덕트 입구분분에서 고속 송풍기를 사용하여 바람을 에어테이블로 불어주게 된다
공기가 에어테이블 바닥으로 나오면서 테이블위에 있는 물체를와 테이블사이를 빠져나올때 물체를 약간 들어올려주어 바닥면과 마찰을 없애주게 되는 것이다.
⑦퍽이 이동해간 두 지점을 선정, 거리 구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두 지점 사이의 거리 및 이동시간을 구한다.
⑤에어를 주입하고 퍽을 손으로 움직이게 하여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한다.
⑧동일한 experiment(실험)을 퍽의 속도를 바꾸어 가면서 5회 반복한다. 실제로 중력은 만유인력의 법칙에 따라 지구 중심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기가 다르므로 중력가속도 또한 거리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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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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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③카메라가 테이블 중앙에, 줌 기능을 이용하여 테이블 전체가 가장 큰 화면이 되도록,
색코드가 잘 인식될 수 있는 밝기로 카메라를 설정한다. 마찬가지로 각도 구하기 기능을 이용 하여 X축과의 각도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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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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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물리 experiment(실험)
(예비 보고서)

- 에어 테이블
①속도의 벡터합
②경사면에서의 중력가속도 측정(測定)
③경사면에서의 포사체 운동
④2차원 충돌 experiment(실험)
⑤마찰계수 측정(測定)

1.에어테이블을 이용한 속도의 벡터합
1) experiment(실험)목적
등속도 운동을 하는 물체의 속도를 구하고 속도의 xconstituent 및 yconstituent 을 구하여 각각의 constituent 의 합이 전체 속도의 크기와 같음을 experiment(실험)하고 영상analysis experiment(실험)장치(I-CA 시스템)의 사용법을 익힌다.
즉 에어테이블위의 물체는 아랫쪽에서 나오는 바람의 influence(영향)으로 테이블위를 떠다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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