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를 위한 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6 06:12본문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이러한 分析(분석)들은 efficacy적인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철저히 分析(분석)되어야 하는 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학습자 分析(분석)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이상적인 수준을 규정하고 실제 학습자의 능력을 판별함으로써 학습의 efficacy성을 미리 판단해보기 위한 分析(분석)이라고 定義(정의)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현재 상황, 즉 실재 수행정도를 측정(測定) 함으로써 이상적인 학습자 상황과의 갭을 측정(測定)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環境分析(분석)을 통해 학습project나 수업목표(goal)를 조절함으로써 efficacy적인 수업이 일어날 수 있게끔 한다.
2. 학습project 分析(분석)
요구分析(분석) 중 하나로 학습project 分析(분석)이 있다 학습project 分析(분석)은 요구分析(분석)의 결과 결정된 교수목표(goal)를 分析(분석)하여 교수목표(goal)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그리고 이를 학습하기 위해 어떠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거쳐야 하는 지를 밝히기 위해 실시된다 학습project分析(분석)은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 확정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학습project를 分析(분석)함으로써 학습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는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학습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냄으로써 학습활동의 순서를 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가르칠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가르칠 순서…(To be continued )
다. 요구分析(분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학습자分析(분석), 둘째는 環境分析(분석)이다.
교수설계를 위한 analysis(분석)
실험결과/기타
교수설계를,위한,기타,실험결과
순서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50 )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기타실험결과 , 교수설계를 위한
교수설계를 위한 analysis(분석)
교수설계를 위한 分析(분석)
1. 요구分析(분석)
2. 학습project 分析(분석)
3. 학습자 分析(분석)
4. 環境分析(분석)
1. 요구分析(분석)
교수설계를 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요구分析(분석)을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環境分析(분석)은 이상적인 수업이 일어나기 위한 이상적인 環境을 정하고 실제 環境과 비교하는 것이다. 요구分析(분석)이란 수업에 있어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의 상황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발견하고 이러한 제약적 조건 하에 수업을 efficacy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分析(분석)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