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 primus8 | primus.co.kr report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 primus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mus8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2-23 22:33

본문




Download :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hwp




지능연구의 창시자는 1897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심리test(실험) 실을 처음으로 만든 분트(Wundt)로서, 분트는 인간의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인간이 갖고 있는 능력의 일반 법칙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Download :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hwp( 47 )







순서










방송통신/가정학과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기오

Ⅰ. 서론
Ⅱ. 지능theory(이론)
1) 지능의 정의(定義)
2) 지능theory(이론)
①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② 스피어만(Spearman)의 양요인설
③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④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⑤ 카텔(Cattell)의 지능theory(이론)
⑥ 스텐버그(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theory(이론)
⑦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
Ⅲ. 창의성 theory(이론)
1) 첫 번째 접근방법
① 지적特性(특성)론
② 문제 해결 과정론
③ 성격 特性(특성)론
2) 두 번째 접근방법
① 인지적 접근
길포드(Guilford)와 토란스(Torrance)의 심리측정(測定) 적 theory(이론)
길포드(Guilford의) SItheory(이론)
토란스(Torrance)의 창의성 theory(이론)
고든의 시네틱스 theory(이론)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theory(이론)
② 사회 심리적 접근
아마빌(A...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기오

Ⅰ. 서론
Ⅱ. 지능theory(이론)
1) 지능의 정의(定義)
2) 지능theory(이론)
①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② 스피어만(Spearman)의 양요인설
③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④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⑤ 카텔(Cattell)의 지능theory(이론)
⑥ 스텐버그(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theory(이론)
⑦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
Ⅲ. 창의성 theory(이론)
1) 첫 번째 접근방법
① 지적特性(특성)론
② 문제 해결 과정론
③ 성격 特性(특성)론
2) 두 번째 접근방법
① 인지적 접근
? 길포드(Guilford)와 토란스(Torrance)의 심리측정(測定) 적 theory(이론)
? 길포드(Guilford의) SItheory(이론)
? 토란스(Torrance)의 창의성 theory(이론)
? 고든의 시네틱스 theory(이론)
?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theory(이론)
② 사회 심리적 접근
? 아마빌(Amabile)의 요소모델
? 칙젠트미할리(Csikszenmihalyi)의 체제모델
③ 다원적 관점
? 스턴버그(Sternberg)와 루바트(Lubart)의 투자theory(이론)
? Woodman과 Schoenfeldt 의 창의적 행동의 상호작용 모델
Ⅳ. 지능과 창의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Ⅴ.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 비교
Ⅵ. 結論


Ⅰ. 서론

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槪念)이다.

Ⅱ. 지능theory(이론)

1. 지능에 관한 theory(이론) 정리(arrangement)

1) 지능의 정의(定義)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이해하고 비교·analysis(분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능과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槪念)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능이란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둘째로 1)비네(Binet), 2)터만(Terman) 등은 지능은 학습능력(ability to learn)이라 말하며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가정학과,학년,인간과심리,B형,가정학과,방송통신
.. ,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가정학과방송통신 ,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학년 인간과심리 B형
설명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1_.gif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2_.gif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3_.gif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4_.gif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5_.gif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_hwp_06_.gif

..
다. 인간의 여러 심리적 特性(특성) 중 하나이며, 심리학 및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개념(槪念)이다. 학자들 역시 지능의 과학적 정의(定義)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結論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첫째로, 스턴(Stren), 핀트너(Pintner), 삐아제(Piaget) 등은 지능을 적응능력으로 보는 학자들이며, 이들은 지능은 한 개인의 전체 environment에 대한 적응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 및 새로운 상태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성. 개인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행동을 보다 effect적으로 재조직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막상 지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능이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지능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定義)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theory(이론) 또한 여러 가지가 있다 지능을 정의(定義)하는 것이 학자마다 매우 다른 것으로 보이나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서 공통적인 것이 있다 즉 지능이란 일반적인 사고증력으로 서로 관련이 깊은 몇 가지의 특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environment에 대한 적응력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의성 또한 학자들 …(skip) 마다 여러 가지로 정의(定義)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槪念)을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생각이나 개념(槪念)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것과 연관된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으로 정의(定義)된다 창의성은 과거에는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지능과는 다른 것으로 특정한 인간만이 지니는 特性(특성)으로 간주되었지만, 오늘날에는 창의적 사고과정에 발현되는 사고 기술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정인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통사람들도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학습되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금부터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theory(이론)들을 알아보고, 비교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전체 20,17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