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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보육과정이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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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7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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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아동기 또는 아동 보호라는 단어는 16세기 중세시대에는 없었으며, 아동의 고유한 본성에 대한 이해가 형성되지 않았었다. 예술작품 속에 그려져 있는 아동의 모습은 성인과 똑같은 의상을 입고 있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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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보육과정이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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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보육과정을 개발한 사람이 어떤 철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육기관의 본질 또는 기능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따 다시 말하면, 보육을 하는 사람들에게 영유아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보육과정에서 이들 철학자들의 아동관을 아는 것이 왜 필요한지에 마주향하여 17세기 이전의 아동관을 비교하여 說明(설명)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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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보육과정이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보육과定義(정의) 철학적 기초

보육과定義(정의) 철학적 기초는 영유아들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상 또는 이념을 말한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영유아들은 무한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성인들은 여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끄집어 내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단지 아동들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다. 우리들은 영유아를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사람은 영유아는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성인들이 주입해야 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보육의 철학적 기원은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루소(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Pestalozzi,1746~1827), 프뢰벨(Froebel,1782~1852), 듀이(Dewey,1859~1952), 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로 이어지는 계보를 가지고 있따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의 사상에 effect(영향) 을 주었는데, 이들은 아동중심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접근을 옹호하는 사상을 처음으로 전개한 사람들이다. 이는 영유아의 성장은 아동 내부에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으로 보는 관점인 것이다. 이는 아동의 성장은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으로 보는 아동관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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