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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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아동과 초등수준의 영재를 위한 program들은 중 ․ 상류층 가정이 아동을 중심으로, 즉 사회 ․ 경제적 수준이 높은 영재들에게만 교육적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 열악한 environment의 영재들이 소외되고 있는 문제가되는점 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책무성의 가시적 성과를 보여 줄 수 있는 노력이 영재교육이다.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그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은 두 과정 모두 장단점이 지적되고 있고, 찬반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의 실제에서 대표적인 교육 대안이며 이를 토대로 많은 수업모형이 개발되어 있다.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에 대한 report data(자료)입니다. 즉, 정규교육 과정을 마친 방과 후에 흥미와 관심 영역에 따라 관련 분야를 폭넓고 깊이 있게 탐구해 나가는 것이다.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설명
심화학습이란 해당 학년의 수준은 유지하면서 정규교육 program을 변형하여 정규교육이 외의 교육내용을 첨가하여 교육과정을 깊이 있고 폭넓게 다를 기회를 주는 영재교육의 운영방식의 하나로 보다 넓고 깊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순서
첫째, 정규교육 과정이 폭과 깊이를 확장한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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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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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요점.
첫째, 국가의 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인물로 성장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자료(data)명 :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둘째, 未來(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와 국가가 영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일것이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고부가 가치의 아이디어를 가진 창조적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할 것이며, 국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의 책무성을 가지고 있다. 심화교육을 위한 교육 program에서는 교육과정이 깊이와 폭 확장하기, 학습 속도, 교육자료(data)의 종류 및 내용, 고차원적 사고력의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확장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볼 때 영재교육은 특정한 학년이나 계층에 국한되어 실시되어서는 안 될 일이며 너무 어려서 영재교육을 받기가 부적합하다는 잘못된 신념 때문에 어린 영재아가 때로는 영재교육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모든 영채아들에게 능력과 자질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必要性이 있다.
셋째, 영재아들이 나타내고 있는 개인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 맞춤교육, 즉 영재아 자신이 영재교육(영재들의 능력과 特性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project물
영재교육의 방법으로는 크게 심화교육 과정과 속진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어느 것이 더 效果(효과)적인지에 대상으로하여는 논쟁의 쟁점 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