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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평형 그림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alteration(변화) 를 설명(explanation)하며, 특히 액체의 증기압 곡선을
정량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8) 물질의 용해성을 용질과 용매 분자의 극성과 관련시켜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다
9) 용액의 농도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다.
10) 용액의 총괄성을 알고, 이들을 이용하여 용질의 분자량을 결정할 수 있다
11) 콜로이드 용액의 종류와 特性(특성)을 이해한다.
2. 단원의 개관
이상 기체의 상태 방정식을 도입하려면 먼저 몰 관념이 확립되어야 하므로 물질을
세는 단위의 한 가지인‘몰’에 대하여 분명히 인식시킨다.
2) 몰 관념을 질량, 입자의 개수, 부피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화 학Ⅱ
학 습 지 도 안

참고 도서 : 고등학교 화학Ⅱ
(주)지학사, 여상인 외 2인, 2003.
과목명
:
담당교수
:

소속
:

학번
:

성명
:

Ⅰ. 물질의 상태와 용액

1. 단원의 目標(목표)
1) 원자의 상대적 질량을 나타내는 방법과 몰의 관념을 이해한다.
6) 기체, 액체 및 고체 상태의 特性(특성)을 이해하고, 에너지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이상 기체의 상태 방정식은 보일의 법칙, 샤를의 법칙, 그리고 아보가드로의
법칙으로부터 도출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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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의 세 가지 상태 중 주로 기체의 성질에 중점을 두어 다루므로 보일-샤를의
법칙을 도입하기 전에 기체 분자 운동론의 가정에 대하여 요점해 둘 필요가 있으며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은 정량적인 탐구 활동으로 다루도록 한다.기타레포트 , 레포트 자료 화학 학습지도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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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은 다스나 접과 같이 작은 수가 아니라 엄청나게 큰 수인 약 6.02×1023개로
나타내어지는 이유를 원자의 크기와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한다.
3) 기체의 여러 가지 법칙을 이해하고, 이들의 분자 운동과 관련하여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다
4) 이상 기체 상태 방정식을 이용하여 기체의 분자량을 결정할 수 있다
5) 기체 분자의 확산 속도와 분자량 사이의 정량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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