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5 10:17
본문
Download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hwp
그러나 생산시설은 다른 제품들의 생산으로 쉽게 전환될 수 없고 특정제품의 생산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자료(data)는 다국적 기업의 definition , 특징, 외국 시장 진입방식,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등을 비롯하여 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arrangement)한 자료(data)임
,경영경제,레포트
본 자료는 다국적 기업의 정의, 특징, 외국 시장 진입방식,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등을 비롯하여 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다국적기업의해외진출사례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순서
Download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hwp( 93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레포트/경영경제






다국적기업의해외진출사례
Ⅰ.서론
1.다국적기업의 定義(정이)
2.다국적기업에 대한 견해들
1) UN의 定義(정이)
2) 릴리엔달의 견해
3) 커쳐의 견해
4) 버논의 견해
3.다국적기업의 history(역사) 와 실태
1)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초기 발전시대(1860년대~1940년대 전반)
2)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지배시대(1940년대 후반~1950년대)
3) 비미국계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성장시대(1960년대 이후)
4. 다국적기업의 특징
1) 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
2) 거대한 경제력
3) 거대한 기술력
4) 범세계적 가치사슬
5) 무국적성
Ⅱ.본론
1.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생산효율성의 추구
3)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4) 현지마케팅의 강화
5)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의 획득
6) 기술협력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 흡수
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2.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와 각각의 특징들
1) Domestic phase (내수 지향적단계)
2) Multidomestic phase(수출지향마케팅단계)
3) multinational phase (현지시장지향마케팅단계)
3.외국 시장 진입 방식
1) 전액 출자 자회사
2) 합작
3) 전략(戰略) 적 제휴(Strategic Alliance)
4) Turnkey Project
5) 관리계약
6) Franchising
7) Licensing
8) Exporting
4.시장 진입 방식을 선택할 때 影響을 미치는 전략(戰略) 적 요인들
1) culture적 환경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3) 시장 규모
4) 생산과 운송 비용
5) 국제적 경험
5.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事例
1) 맥도날드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事例
ⅰ)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ⅱ) 꾸준한 지역화 전략(戰略)
ⅲ) 최대한 현지인 고용
2)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ⅰ) 한국인 외면한 미국식 할인점
ⅱ) 투자의 지연
ⅲ) 까르푸와 월마트의 공통적인 原因
ⅳ) 월마트의 시장철수
6.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影響
1) 다국적기업과 피투자국
ⅰ)긍정적인 影響
ⅱ)부정적인 影響
2)다국적기업이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影響
ⅰ)긍정적인 影響
ⅱ)부정적인 影響
Ⅲ.conclusion
Ⅱ. 본 론
1. 다국적 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인 생산규모를 추구하게 된다된다. 이 때 국내시장의 규모가 경제적인 생산규모에 비해 작다면, 유휴시설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출시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할 경우, 자국에서 충족할 수 없었던 판매와 이익의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2) 생산효율성의 추구
생산효…(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