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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관, 교사상, 교직관, 바람직한 교사상, 바람직한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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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02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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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시대, 사회 안에서도 교육철학, 교육기관의 유형, 그리고 교사 각자의 교육적 신념, 학부모들의 요구, 학생들의 선호에 따라서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제각각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대단히 조심스러우면서 또한 어렵고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양상명(1980)의 연구에 의하면 바람직한 교사상으로 일반사회인의 59.0%가 사랑과 열성이 있는 교원에 응답하였으며, 연구의욕이 왕성한 교원에 17.50%, 실력있는 교원에는 16.50%가 응답하였다. 공직관
라. 전문직관
(1) 전문직의 기준
(2) 교직의 전문성
(3) 교직의 전문적 위상을 하락시키는 요인
(4) 교직 전문성의 신장 方案

교사라면 바람직한 교사상을 지향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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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교사상과 바람직한 교직관

1. 바람직한 교사상
가. 바람직한 교사상
나.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特性)
2. 교직관의 유형
가. 성직관
나. 노동직관
다.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교사의 특징 역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학습 및 생활을 지도하는 교육자로서 교사들은 아동들을 좋아하고, 가르치기를 좋아하며, 인내심과 자제력, 계획성, 창의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학생에 대한 관심은 그 다음이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품과 윤리를 갖춘 스승으로서의 교사를 이상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 선진 외국의 경우에는 실력과 교육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를 이상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特性)은 교육자, 철학, 시대, 사회에 따라 대단히 다양할 수 밖에 없다.

-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무엇

바람직한 교사상과 바람직한 교직관

1. 바람직한 교사상

가. 바람직한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용어에서 ‘바람직한’에 대한 국어사전적 의미는 ‘좋다고 여길만한’,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이다(이희승, 2001). 바람직한 교사상은 좋다고 여길만한 교사의 모습,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 교사의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좋다고 여길만하거나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 중에서 교직은 전문직의 모든 구성요소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위상이 대표적인 전문직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요인은 교직의 전문성, 즉 교육성에 대한 사회의 부적절한 이해와, 교육, 훈련과정, 자격증 관리의 미비, 일부 교사의 윤리성 및 능력 부족, 그리고 자율성 침해 등에 있다 따라서 교직의 전문직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전직, 현직교육의 강화, 교사의 자격제도의 改善(개선) , 윤리성 및 자율성 신장 등에 대한 方案이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학급 및 학교의 경영자로서 교사들은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민주적이며, 긍정적이고, 책임감과 원만한 사회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교직을 보는 관점은 성직관, 노동직관, 공직관, 전문직관으로 나타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서(1981)에 의하면 한국인들(교사, 학부모, 학생 전체)은 이상적인 교사상으로 교육자로서 신념을 지닌 교사, 학생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사랑을 지닌 교사, 人生(인생)에 대한 자세를 가르쳐주는 교사를 생각하고 있으며, 담당교과에 뛰어난 실력을 지닌 교사, 예절과 질서를 중시하는 엄격한 교사, 요령있게 수업지도를 하는 교사를 이상적인 교사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소수였음을 밝히고 있다(정태범, 2003).
정태범(2003)의 연구에는 캐나다와 한국의 학생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이 제시되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학생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사는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로 나타났다. 오늘날 교직을 보는 관점에 있어 이 네가지 관점은 각각 장점(長點)과 단점을 가진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생들에 대해 깊은 관심과 사랑…(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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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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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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